Mental effect caused by lack of rest among workers in a work place: South Korea

2020.12.9

PENN ERIC KHAN

스마트폰 과의존 실태를 파악하고 심리사회적 요인 중 성격특성의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대안활동 영역을 구분하여 자료 구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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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문제행동을 대체 할 보호요인으로 효과적인 대안 활동의 지침을 제공

청소년들의 스마트폰(인터넷) 과의존 중재효과 향상을 위한 예방교육 및 상담 장면에서 기초자료로 활용

2. 연구배경

인터넷 사용으로 문제적 결과을 경험하고 있는 대다수의 청소년들은 성장과정에서 직면하는 어려움(ex, 가족, 친구, 학업 및 진로 등의 문제)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상태이다. 스마트폰 사용을 대처할 즐겁고 자신에게 유익한 대안활동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. 짧은 시간에 몇 가지 질문을 통해서 청소년의 성격특성에 따른 대안활동을 제시할 수 있는 척도개발의 필요성을 느끼며 그 연구의 첫 번째 단계로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에 대처하여 사용하고 있는 대안활동을 수집하는 질문지를 완성하는 연구를 하고자 한다.

2. 연구문제

  • 청소년의 성격특성 변인이 인터넷 과의존  수준과 관련이 있는가?

  • 성격특성에 따라 선호하는 대안활동 유형 영역을 구분할 수 있는가?

  • 표집 된 자료로 대안활동 척도개발의 요인구조를 구성할 수 있는가?

3. 연구방법

  • 연구대상 – 서울 경기지역에 소재한 초등·중고등·대학생 각 500명 씩 총 2,000명

  • 연구도구 – NEO청소년 성격특성척도(단축형), 스마트폰과의존척도, 대안활동 질문지

  • 자료분석 – SPSS 22 Program(최대우도법, t-검증,  상관분석, 회귀분석, 분산분석 사용)

4. 연구결과

  • 연구 제안 단계로 도출된 결과 없음 (예상되는 연구결과는 청소년 성격특성이 스마트폰과의존과 대안활동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, 청소년 성격유형에 따른 대안 활동을 체험하였을 때 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고 과의존 수준을 낮추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음.)

5. 제한점

  1. 연구대상의 표본이 서울과 경기지역 만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, 문화, 학교, 개인 환경차이를 고려하지 않아서 일반화하여 설명하기 어렵다.
  2. 사용된 NEO-Ⅱ청소년성격검사,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, 개방형대안활동질문지에서 부정가치를 담고 있는 문항에서 거짓으로 기입할 수 있고,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자기인식이 전혀 안된 학생의 경우는 결과애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기 어렵다.
  3. 스마트폰 과의존 고위험군과 잠재적 위험군의 의존 정도와 특성이 다르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집단을 나누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.